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코로나 이후 과학기술 정책방향

기사승인 2020.06.18  02:25:39

공유
default_news_ad1
   

코로나 이후 과학기술 정책방향이 제시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코로나19 이후 변화하는 국제 질서와 사회 환경에 발맞추기 위한, 코로나 이후 과학기술 정책방향 안을 발표했다.

이번 정책방향은 관계기관·부처 협의 등을 거쳐 7월에 확정될 예정이다.

17일 과기정통부는 코로나 이후 환경변화 대응 과학기술 정책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국공학한림원, 대한민국의학한림원,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등과 과기정통부가 공동개최한 이번 행사는 과기정통부 유튜브 채널과 과총 네이버TV·카카오TV 등 온라인으로 실시간 생중계됐다.

과학기술계 주요 단체·기관들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사회변화 전망과 과학기술 분야의 대응방안을 종합적으로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과기정통부는 코로나 이후의 4대 환경변화로 디지털 전환 가속화, 바이오 시장의 새로운 도전과 기회, 자국중심주의 강화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산업의 스마트화 가속, 위험대응 일상화 및 회복력 중시 사회 등을 꼽았다.

주요 5개 정책 방향은 미래 선점투자와 연구·개발혁신으로 변화의 기회 선도, 산업의 디지털 전환 대응·자생력 강화, 디지털 시대에 맞는 인재‧교육시스템 재설계, 과학기술이 중심이 되는 국가적 위기대응, K-방역의 기회 활용, 과학기술 글로벌 리더국가 도약 등이다.

특히 과기정통부는 전문가 발제와 패널토론을 통해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토대로 정책방향을 구체화하고, 관계 부처와 협의해 코로나 이후 과학기술 정책방향을 7월 중 발표할 계획이다.

김무식 기자 rose099700@hanmail.net

<저작권자 © 안팎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동영상뉴스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7
ad38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