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북한, 대남 군사행동 계획 보류

기사승인 2020.06.25  03:40:08

공유
default_news_ad1
   

북한이 대남 군사행동 계획을 보류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예고했던 대남 군사행동을 보류시켰다.

24일 북한 노동신문은 “당 중앙군사위원회 7기 5차 예비회의가 23일 진행됐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화상회의에서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에 제기한 대남 군사행동계획들을 보류했다”고 밝혔다.

앞서 16일과 17일 북한 총참모부의 대남 군사행동계획은 개성공단과 금강산 지구에 병력 투입, 철수했던 비무장지대 초소 운영 재개, 서해와 전선 근무 태세 격상 및 접경지역 훈련 재개, 대남 삐라 살포 투쟁의 군사적 지원 등 네 가지다.

북한군은 이에 따라 지난 21일 오후부터 서해에서 철원에 이르는 최전방 지역 10여 곳에 확성기를 설치하였다. 대남 군사 압박의 불을 댕긴 건 여동생인 김 제1부부장이다. 그가 지난 4일 돌연 대북 전단을 문제 삼으며 스스로 화를 청하지 말라는 보복 예고 담화를 냈던 게 출발점이다.

북한은 지난 16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 그러나 오빠인 김 위원장이 6·25전쟁 발발일을 앞두고 군사행동 보류를 지시한 것이다. 이날 오전 중앙군사위원회 결과가 보도된 직후 북한의 대외선전매체에선 대북 전단 살포를 비난하는 기사가 삭제됐다.

이번 보류 조치는 북한의 철저한 계산에 따른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미국이 한·미 연합훈련 재개 가능성을 거론하고, 서태평양에 B-52H 핵폭격기와 항공모함을 전개하자 북한이 군사적 부담을 느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김무식 기자 rose099700@hanmail.net

<저작권자 © 안팎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동영상뉴스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7
ad38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