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문 대통령, 28일 국회 시정연설

기사승인 2020.10.28  05:37:16

공유
default_news_ad1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한다.

내년도 정부 예산안 555조8000억원을 설명하는 자리다.

27일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내일 오전 국회에서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한다. 시정연설에서 강조하실 부분은 위기에 강한 나라다"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일찍이 겪어보지 못한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오히려 희망을 만들어낸 우리 국민에게 깊은 감사 말씀을 드리며, 예산안을 통해 방역과 경제를 동반 성공 시켜 위기에 강한 나라를 어떻게 굳건히 해나갈지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를 찾는 것은 이번이 다섯 번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총 네 차례 국회 시정연설을 했다.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은 정부 예산안 제출에 맞춰 국정운영과 예산편성에 관한 사항을 국회에 설명하는 자리다. 관례적으로 정부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은 대통령이, 추경예산에 따른 시정연설은 국무총리가 나눠 맡아왔다.

이번 연설에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국회의 초당적 역할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엄중한 경제 상황에서 정부가 편성한 내년 예산안 통과를 위한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강 대변인은 "올 한해 대한민국과 전 세계는 미증유의 위기를 동시에 맞았다. 지난 2월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2번째로 확진자가 많은 나라였다. 하지만 8개월이 지난 10월 현재 우리나라는 방역에서 세계 모범이라는 평가를 받는 나라가 됐다. 오늘 상반기 역성장을 딛고 3분기 GDP 성장률이 1.9% 반등했다는 소식도 있었다" 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방역 성공을 기초로 OECD 국가 중 가장 빠르게 경제를 회복하는 나라로 꼽히고 있다. 문 대통령이 위기에 강한 나라를 강조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김무식 기자 rose099700@hanmail.net

<저작권자 © 안팎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동영상뉴스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7
ad38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